Students are the heart and soul of GIST
1 |
|
사업 개요 |
□ 사업 목적
ㅇ 현안문제 해결 경험을 통한 취업ㆍ창업 실전역량 강화
ㅇ 기초지식 학습 및 최신정보 습득으로 경력설계 기회 탐색
□ 지원 대상
ㅇ 박사학위 취득 후 5년 이내인 자
- 고용보험 미가입자 또는 사업자 등록증이 없는 자
- 고용보험가입자 중 주 30시간 미만 또는 1년 미만 단기취업자
□ 모집 규모
ㅇ 인 원 : 28명 내외(이공계·인문사회 동일비율 선발)
※ 지원현황 및 선정평가에 따라 상기 인원은 조정될 수 있음
□ 기간 및 지원사항
ㅇ 활동기간 : ‘20. 6월 ~ 12월 (6개월)
※ 코로나 19로 집합교육 최소화 및 온라인 중심으로 운영
ㅇ 지원혜택
- 월별 연구수당 80만원/1인, 교육바우처 20만원/1인 지급
- 교육과정 무료 제공, 연구활동비 4백만원/1팀 지원
□ 프로그램 편성
ㅇ 실시간 온라인 교육(라이브스쿨) 및 팀 프로젝트 병행 운영
구분 |
|
주요내용 |
|||||||
|
|
|
|||||||
집합교육 사전교육 (1일, 6H) |
▶ |
【사전교육】 - 사업 운영 오리엔테이션 - 팀 프로젝트 세부주제 선정 - 프로젝트 수행계획 마련 |
|||||||
|
|
|
|
||||||
|
|
|
|
|
|
|
|
||
실시간 온라인교육 경력개발클리닉 (3주, 12H) |
|
팀 프 로 젝 트 (5개월) |
|
▶ |
【경력개발 클리닉】 -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교육 - 비전설정 및 긍정마인드 고취 |
||||
|
|
||||||||
▶ |
【취업·창업 역량강화】 - (취업) 채용 트렌드 및 선호 - (창업) 기업가 정신, 법령 이해 |
||||||||
|
|
||||||||
실시간 온라인 교육 취업,창업 역량강화 (4주,16H) |
|||||||||
|
|
||||||||
▶ |
【진로설계 컨설팅】 - 취업·창업 분야별 맞춤형 |
||||||||
|
|
||||||||
실시간 온라인 교육 진로설계 컨설팅 (4주, 16H) |
|||||||||
|
|
||||||||
▶ |
【팀 프로젝트】 - 팀당 4인 구성(리더 1인, 팀원 3인) - 주제선택 및 수행, 결과물 제출 |
||||||||
(개인) |
|
(팀) |
|
|
|
2 |
|
세부 내용 |
□ 사전교육
- 목적 : 사업 전반에 대한 이해 및 프로젝트 관리방법 습득
- 내용 : 사업 소개, 팀별 프로젝트 주제 선정, 과제 수행계획 수립 등
- 기간 : 1일, 6시간
< 모듈 및 강좌 >
모듈 |
학습강좌 |
시간 |
|
오리엔테이션 |
- 사업 주요내용, 라이브스쿨, 연구비 사용 안내 등 |
1H |
|
프로젝트 전략 |
사전 준비 |
- 팀별 프로젝트 세부주제 선정 팀 구성원 역할분담 및 네트워킹 |
3H |
프로젝트 매니지먼트 (기초) |
- 과제 목표 및 수행계획 수립 |
2H |
□ 실시간 온라인 교육(라이브스쿨)
* 경력개발클리닉(3주, 12H)
- 목적 : 외부환경 인식변화 및 정서관리를 통한 사회진출 준비
- 내용 : 커리어 로드맵 수립, 사회진출 유형 인지, 경력목표 설정
- 기간 : 3주, 12시간(2시간×3주, 주 2회)
< 모듈 및 강좌 >
모듈 |
학습강좌 |
시간 |
|
프로젝트 전략 |
프로젝트 매니지먼트 (심화) |
프로젝트 수행관리 방법론 |
2H |
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|
2H |
||
자기경영 |
마음챙김 |
-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마음의 연습 |
2H |
스트레스 관리 |
- 가정과 조직에서 겪는 갈등 및 스트레스 관리법 |
2H |
|
자기분석 |
목표설정 |
본인경력 리뷰 및 경력목표 설정 |
2H |
포트폴리오 작성 |
포트폴리오 작성 요령 |
2H |
* 취업, 창업 역량강화(4주, 16H)
- 목적 : 취업ㆍ창업 관련 기초지식 및 최신 정보 제공
- 내용 : 고용환경, 업종 및 직무분석, 기업가 정신 이해 등
- 기간 : 4주, 16시간(2시간×4주, 주 2회)
모듈 |
학습강좌 |
시간 |
|
취업분야 |
채용 트렌드 |
국내외 고용환경 및 인력 채용 전망 |
2H |
채용결과 사례분석 및 대응방안 |
2H |
||
직무분석 및 사례 |
업종 및 직무 분석 |
2H |
|
선호직무-경력경험 연계 사례 |
2H |
||
창업분야 |
기업가 정신 |
기업가 정신 이론 |
2H |
창업 마인드셋과 전략 |
2H |
||
기업설립 및 사례 |
회사설립 절차와 특징, 관련법령 이해 |
2H |
|
자금조달과 기술펀딩 사례 |
2H |
* 진로설계 컨설팅(4주, 16H)
- 목적 : 개인 맞춤형 취업 및 창업 전략 수립
- 내용 : 스펙분석 및 취업 포트폴리오 작성, 창업 아이디어 발굴 등
- 기간 : 4주, 16시간(2시간×4주, 주 2회)
모듈 |
학습강좌 |
시간 |
|
선택 (분반) |
취업분야 |
본인의 강점·약점 분석 및 경력목표 설정 |
4H |
연구경력 및 경험 활용 포트폴리오 작성 요령 |
4H |
||
이력서/자기소개서 작성 가이드 |
4H |
||
면접 및 프리젠테이션 이해와 실습 ※ 개별 시간배정(인당 30분 내외) |
4H |
||
창업분야 |
- 기업가정신 이해, 창업마인드 자가진단 |
4H |
|
- 아이템 발굴 및 시장조사·분석, 비즈니스 모델수립 |
4H |
||
사업계획서 작성방법 |
4H |
||
모델 검증 및 사업계획 수립 |
4H |
※ 진로설계 컨설팅은 코로나 19 이슈 해소 시, 집합교육(3일)으로 운영 예정
* 팀 프로젝트 중간점검(4개월, 8H)
- 목적 : 과제 진도점검 통한 결과물 품질 제고
- 내용 : 프로젝트 진행현황 검토 및 전문가 피드백
- 기간 : 4개월, 8시간(2시간×4개월, 월 1회)
< 모듈 및 강좌 >
모듈 |
학습강좌 |
시간 |
팀 프로젝트 점검 |
수행과제 진도점검 및 결과물 피드백 |
32H (8H/월) |
연구활동비 집행실적 점검 |
※ 매월 라이브스쿨을 활용한 중간점검 실시(’20. 7월 ~ ’20. 10월)
※ 전문가(멘토)를 활용한 점검(2H/월)외 자체 회의 및 진행점검 등 자율 수행
□ 팀 프로젝트
ㅇ 목적 : 프로젝트 기반 팀 활동을 통한 실무역량 제고
ㅇ 팀 구성 : 총 7개 팀(팀당 4명) 내외
※ 서류제출 시 기재한 희망주제(기술기반 창업, 기업현안, 사회융합) 고려하여 팀 구성
ㅇ 프로젝트 주제 : 3개 분야 중 1개 선택(팀 구성 후 팀별 세부주제 결정)
분야 |
활동내용 |
산출물 |
기술기반 창업 |
• 4차 산업혁명 신기술 기반 사업 아이디어 기획 및 개발 (예시) 첨단기술활용 정신건강 진단 및 서비스 사업계획 |
기술창업 아이템, 기술성‧사업성 분석, 추진전략 등 사업(창업)계획서 |
기업현안 |
• 산업계 수요가 있는 과학기술 분야 문제점 및 해결방안 도출 (예시) IoT기반 스마트시스템 이용한 라이프 아이템 개발 기획 |
기술적 애로사항 및 문제점 분석, 연구방법, 해결방안 등 기획보고서 |
사회융합 |
•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융합연구 기반 기술개발 계획서 마련 (예시) 스마트 안전분야 리빙랩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연구계획 |
문제 현황, 문헌연구, 관련기술 조사, 해결방법 제시 포함한 연구계획서 |
ㅇ 멘토링 : KIRD 멘토 Pool 또는 외부 희망멘토 신청
- 프로젝트 진행 점검, 목표달성 위한 수행계획 및 절차 수립 지원
□ 성과공유 워크숍
ㅇ 목적 : 프로젝트 활동결과 발표 및 상호 네트워킹
ㅇ 내용 : 프로젝트 산출물 공유, 전문가 피드백 및 활용방안 제시
< 워크숍 주제 및 내용 >
모듈 |
내용 |
시간 |
성과공유 워크숍 |
- 팀별 프로젝트 산출물 발표 - 분야별 전문가 피드백 |
4H |
3 |
|
신청 및 접수방법 |
□ 신청기간 : ’20. 5. 29(금) ~ ’20. 6. 8(월) 14시까지
□ 접수방법 : 이메일 접수(shpark@kird.re.kr)
※ 문의처 : 박상호 부연구위원(Tel. 043-251-7009)
□ 제출서류
ㅇ 참가신청서, 연구계획서, 개인정보활용동의서(별첨 파일 참조)
ㅇ 박사학위증명서 및 연구실적(수상, 논문게재, 기타) 등 증빙자료
□ 대상선정
ㅇ 모집기간 내 신청서 접수 및 서류평가 후 1차 합격생 개별 안내
ㅇ 1차 합격생 대상 2차 면접평가 후 최종 선발
※ 서류평가 합격자에 한해 면접일정 별도 안내 예정
ㅇ 평가항목 : 참가신청서 및 연구계획서
< 평가항목 >
영역 |
평가지표 |
배점 |
평가내용 |
참가신청서 (50) |
경력정보 |
10 |
자격사항 및 논문실적, 수상경력, 저서 등 기타실적 |
참여의지 |
15 |
지원동기, 목표의 명확성, 취업·창업을 위한 준비사항 |
|
협력역량 |
15 |
협업수행 시 본인의 강점, 협력 및 의사소통능력 |
|
성장가능성 |
10 |
프로그램 참가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, 비전 및 포부 |
|
연구계획서 (50) |
체계성 |
10 |
계획의 논리성, 유기성 |
추진내용 |
25 |
수행과제의 필요성, 내용의 구체성 및 타당성 |
|
파급효과 |
15 |
결과의 활용성, 예상되는 사회적 기여도 |
□ 유의사항
ㅇ 신청자격에 위배되는 사실이 추후 확인되는 경우, 교육참여 제한 및 연구수당 환수
※ 교육수료율 80% 미만 교육생은 연구수당 환수
4 |
|
추진일정 |
① 공모 및 접수 |
▶ |
② 서면/면접평가 |
▶ |
③ 대상선정 |
▶ |
④ 사전교육 |
’20. 5. 29 ~ 6. 8 |
’20. 6월 초 |
’20. 6월 중 |
’20. 6월 말 |
⑤ 실시간 온라인교육 |
▶ |
⑥ 팀 프로젝트 |
▶ |
⑦ 성과공유 워크숍 |
▶ |
⑧ 후속지원 |
’20. 7월 중 ~ 10월 중 |
’20. 6월 말 ~ ’20. 11월 중 |
’20. 12월 초 |
’20. 12월 ~ |